애플, '하이브리드앱' 앱스토어 등록 제한 논란   
앱 개발자들 "애플, 폐쇄적 앱스토어 운영 지나쳐"

[김현주기자] 애플이 개발자들에게 모바일 웹페이지 형태를 띤 애플리케이션(이하 하이브리드앱)의 앱스토어 등록을 허락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애플 자체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적극 사용하도록 하면서, 기존 앱 형태를 유지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일부 앱에 대해 웹페이지 형태를 띠고 있어 앱 심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앱스토어 등록을 거절하고 있다. 애플은 일부 웹 기술을 사용한 건 허락하지만, 메인 페이지, 메뉴 등이 웹으로 구성된 앱은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기존 앱, 하이브리드앱 관계 없이 사용이 편리하면 된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애플이 하이브리드 앱을 거부하는 건 기술 발전 및 대세에 어긋난다고 지적하고 있다.



웹 기술을 이용해 하이브리드앱을 만들면 버그나 내용을 개발자들이 직접 빠르게 수정할 수 있다. 또 앱 업데이트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기존 앱의 수정 및 업데이트는 애플의 검수를 다시 받아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

또 하이브리드앱은 운영체제(OS)의 제약이 적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장터에 배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겉 모습은 앱의 형태로 각 앱 장터의 기준을 맞춰야 하지만 속은 웹에서 불러온 내용으로 같기 때문에 OS에 따라 달리 만들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애플이 한 개발사에 보낸 앱 검수 메시지에 따르면, 애플은 "해당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기대'를 총족하지 않는다"며 "웹 기반으로 메인페이지를 만들지 말고 iOS의 플랫폼 도구를 마음껏 사용하라"고 권고했다.



앱 개발자들은 이에 대해 애플이 하이브리드앱을 허용할 경우 자신들의 플랫폼 경쟁력이 약화될까봐 우려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다.

한 앱 개발사 대표는 "애플은 하이브리드앱이 대세가 되면 자신들의 관여할 일이 적어지는 데다, 다른 모바일 플랫폼으로 콘텐츠가 확대돼 경쟁력을 잃는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멀지 않은 시간 내에 웹으로 모바일 생태계가 바뀌어 갈텐데 애플이 폐쇄적인 정책으로 자기발등을 찍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 애플은 웹 기반 서비스가 보안에 취약하고, 기술적 한계로 인해 기존 앱 대비 양질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 동안 애플은 까다로운 앱 검수로 수준 높은 앱들을 엄선, 제공해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어온 측면이 있다.

애플코리아 측은 이외 "별다른 입장이 없다"고 전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Bruce Kim) 의 생각
인앱도 제한을 하는 거대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애플과구글
이제는 하이브리드앱까지..
내 생각이지만, 이러한 제한은 기술발전에 큰 악영향을 끼치고
자신들의 플랫폼 경쟁력이 약화될까봐 한 행동.
이러한 행동은 오히려 브랜드의 가치가 떨어지는 행위라고 생각을 해야할텐데,
자신들의 플랫폼을 내세우기 위해 기술발전을 지원한다면 모르는데,
요즘 갈수록 애플은 지금의 기술만 유지하고 혁신이라는것은 사라진것 같다.
계속되는 소송, 혁신이라는 마인드는 어디로 가버린걸까?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기타/뉴스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